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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볼 문화·예술/맛볼 책

인문학을 무슨 사발면 후루룩 햄버거 씹듯 간편하게 흡입하려는 사람들: 마크 로스코 전시, 지대넓얕

by 맛볼 2015.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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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을 햄버거 사발면처럼 먹으려는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 - 사발면과 햄버거와 인문학과 지대넓얕

마크 로스코를 핫 트렌드처럼 흡입하려는 사람들 / 인문학 베스트셀러 지대넓얕, 마크 로스코 전시회

 

 

 

 

매체에서 징하게도 인문학 인문학 랩타령을 해대니까 대중의 마음은 울렁울렁 들쑤셔지고, 인문학에 대해서 전혀 생각이 없던 사람들이 덩달아 인문학적 지성이 취약하다고 스스로 책망하며 우루루 몰려 이런류 책들에 손을 뻗으니, 시류에 한 몫 챙기려 저렴하고 조악한 출판 기획과 제목을 달고 나오는 공급책도 끊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그 단어 세자 박혀 나와야만 인문학인줄 알고 투자가치 꼬드겨져서 지갑 열고, 읽고 나서 인문학 소양 레벨 상승했다며 안심하고 뿌듯심 갖는, 신비하고 캐주얼한 뇌구조의 인문학(?) 소비층이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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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대중의 경박한 속성을 잘 알아서 [사람들이 지갑 열도록 달콤한 미끼 던져주기]에 능한 출판사들의 잔머리 공급이 아삼육으로 맞아 떨어지는...

 

= 패스트푸드적이고 저렴 충만한, 요즘의, 인문학 출판시장이라는 두 톱니바퀴.

 

 

유용성과 자극이 되는 인문학만 찾는 사람들

 

# 인문학에서 유용성의 가치를 찾으려 드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 MSG적 입맛과 욕망에 부응하는 [ 기획으로+카피로+표지디자인으로 ] 메이드 한, 시류적 인문학 도서들.

 

# 마크 로스코에 스티브 잡스 갖다 붙여서 예술 판매하는 사람들이나, 책 제목에 인문학 세 글자 갖다 붙여 인문(학) 판매하는 사람들이나 똔똔.

 

# 마크 로스코와 스티브 잡스한테 이름 사용권 동의 구하지 않고 무단으로 두 양 반 콜라보시켜서 전시회 팔아 잡숫는 사람들.

 

# 거기에 낚여, 마크 로스코에 관심 있을리 만무한 예술 소양인데, 스티브 잡스 운운에, 방송계 유명인물이 관여하고 있는 전시라는 사실에, 혹해서 떼로 몰려가 추상주의 거장 꿀꺽꿀꺽 벌컥벌컥 섭취 섭렵하는 사람들.

 

# 유명한 예술가들의 전시회 빠짐 없이 찾아다니면 나의 문화적 소양(스펙이겠지)이 우후죽순처럼 쑥쑥 자라나겠죠? 정말 므흣하고 뿌듯해요.

 

# 장삿속 0.00000000000001%도 없이 대중에 대한 순수 큐레이션 효과를 위해 스티브 잡스를 끌어다 쓴 예술애호적 절대 순수 의도라면 인정!

 

# 커피믹스 마시면서 에스프레소 핸드드립에나 담겨 있는 깊은 풍미를 만끽했다고 우쭐 가슴 뜨거워지며 개착각하는, 그 알 수 없는 저렴캐주얼한 인문학 소양이 그 뇌리에 만땅 찬 사람들.

 

# 이건 마치 분쇄된 소고기 버거를 먹으면서 한우 살치살을 구워 먹은 양 자부심 갖는 꼴.

 

# 미국산 소고기는 꺼려하지만 드라이에이징 Premium U.S Beef라고 하면 거부감 쉴드를 내리는 희한한 사람들.

또 2008년 그 뜨거웠던,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분노와 적대감정은 오간 데 없이 사그라들고, 미국소 체험단에 뽑히는 간택을 갈구하는 사람들.

 

# 스스로 "나는 깨달음을, 계시를 얻얻다"고 단언하는 종교인에게는 신뢰를 주지 않으면서,

교묘하게 비틀어 화사하게 현란하게 포장한 말이나 '인문학' 세 글자 붙은 책은 인문학이라고 믿는 사람들.

 

# 아침에 일어난 순간부터 밤에 잠들기 전까지 일상의 켜켜이 순간순간이 인문학인줄 사람들은 통 모르는지, 뭔 인문학 딱지 붙은 것을 습득하고 실천해야만 거창한 인문학적 가치와 쓸모가 있는 건 줄 알고, 가시적이고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껍덕 허울에만 눈길을 주며, 유용성이 직접적이고 자극적이어야만 혹하고 반응하는 효능지향주의적인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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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화대상에 사람들이 흥미를 보이는 달콤함 판단의 기준 몇 가지

① 저명 인사의 추천

 투자 후에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는지 여부

③ 성취감이 구체적으로 자각 되는지 여부

④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소비했는지 여부

⑤ 주변 사람들에게 나의 문화 소비 과정을 드러내고 과시할 수 있는 성격인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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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크쇼에서 문소리씨가 우스개로 "행사든 촬영이든 입금되면 바로 움직이지요" 말하는 것처럼, 본질 그대로만 제시되었을 때는 못보고 지나치거나 눈길도 안주다가, 달콤한 가치나 저명성 요소가 뇌리에 입금되면 비로소 가치가 있는 갑다 설득이 되고 그제서야 인문학을 소비하러 움직이는 사람들.

 

# 제목에 '인문학'이 없어서 인문학 티(?)가 안나는 레비 스트로스 슬픈 열대, 리처드 도킨스 만들어진 신, 스티븐 핑커 빈 서판 같은,

진도 지지리도 안나가는 그 두꺼운 한 권으로 보름 한 달을 씨름하기는 왠지 헛짓 하는 것 같고 억울하고 인내력이 없는데다가,

결정적인 이유! 인문을 보는 관점과 안목이 없으니,

휘뚜루마뚜루 뚝딱 읽어 재낄 수 있으면서, 페이지수 진도 빼기 성취도가 가시적이고 구체적인, 제목에 인문학이 들어간 책에만 눈길 주는 사람들.

 

∴ 제목에 '인문학' 들어간 책들에 혹하지 않음은 물론이거니와,

책을 둘러싼 ① 언론/TV로 분출되는 교묘한 직간접 광고들 ② 스타피플/저명인사/단체의 추천과 난무하는 극찬성 카피들 ③ 다수선택(베스트셀러)

그것들에 무턱대고 신뢰를 주거나 휘둘림 없이, 외부로부터의 혹세무민에 눈귀 닫고 심마니 산삼 찾아다니듯 자신의 관점에 근거해 주체적으로 책을 선택하는 그 여정이 바로 인문학이거늘.

 

∴ 깨달음이 불립문자인 것처럼, 자음모음 몇 세트 모아 놓은 활자로 '인문학'이라고 주홍글씨 꾸욱 찍어 놓은 것은 이미 인문학일리가 만무.

 

∴ SBS드라마 청담동 앨리스의 구절 "짝퉁이어서 천한 것이 아니라 그 마음이 천한 것이다"를 빌어 쓰면,

- 마크 로스코를 모르는 사실이 무지한 게 아니라, 삐끼 취업을 원치 않은 스티브 잡스 삐끼에 손목 이끌려 마크 로스코를 섭렵하는 그 마음이 무지막지한 것이다.

- 인문학 소양이 없어서 경박한 게 아니라, 전혀 눈길도 안주다가 셀럽 포장 잘 되어 내 눈 앞에 노출되어야만, 그제사 인문학인 줄 알고 비로소 집어 먹는 그 마음이 경박한 것이다.

 

 

사진: SBS드라마 청담동 앨리스 인트로 화면

 

명품 짝퉁 그 자체는 무죄, 그것을 만드는 사람과 척 하려고 사서 들고 다니는 사람이 죄일 뿐.

 

 

인문 입문서로 100점 만점인 책!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지대넓얕

인문에 입문? 인문학이 무슨 자격증 코스처럼 정형화된 과정이 있나? 그런 개론서가 따로 있나?

이런 카피가 먹히는 뇌구조층이 있으니 손발이 오그라들든 말든 읽기 거북하든 말든 거침 없이 난무하는 마케팅 말들의 성찬.

 

고상함으로 애써 척하지 않으며, B급 정서를 솔직하게 내보이는 제목.

진성 인문학은 있는지 모르겠으나, 박학다식 지수를 높이는 데는 진짜 100점 만점인 책.

 

리처드 도킨스, 매트 리들리 한 권으로 한 달을 넘게 씨름할 인문학적 안목과 소양은 없지만, 한 권으로 이삼 일에 뚝딱 인문학을 편하게 즐길 줄 아는 핫한 인문 트렌드에는 감각 있는 사람들의 기호에 부응하는 책.

 

마크 로스코 전시회 포스터 구입 영수증.

사업자 대표 이름이 홍길동...실존 인물?

 

영화감독 변영주와 기생충 박사 서민이 추천했다는 말에 우루루 몰려가 제대로 설득되어 까닭 모른 채 '믿고 읽는' 사람들.

 

언어천재 조승연의 이야기 인문학

"우리는 단어 하나로 인문학 한다!"

인문학을 무언가를 '하는(do)' 실행 개념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출판사에서도 그런 카피로 소비자를 꼬드김.

 

올레길 오르는 행동을 지속하면 시간 지나 결국 꼭대기에 오를 수 있는 것처럼,

핸드드립을 배우고 실습을 반복하면 어느새 기술이 느는 것처럼,

인문학을 무슨 학습을 통한 성취 대상으로 여겨, 그 책 읽는 행동을 하면, 인문학 기술이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

그렇게 믿는 사람들이 있으니 그런 뇌구조에 맞춘 광고 카피가 생산되는 것은 수요와 공급이 짝짜꿍하는 순리.

 

실행 과정을 자각해야만 투자에 안심하는 사람들의 소비본성을 충족시키고 추가 소비를 유발하기 위해서, 인문학을 통찰이 아닌 실용이 가미된 '하는' 개념으로 몰아가는 범 인문학 업계: 출판, 강의, 자기계발

 

 

교양으로 읽는 인문학 클래식 / 이현성 편저

책 제목에, 맥락이 전혀 담겨 있지 않은, 제목이 말하려는 메시지가 무언지 통 모르겠는,

단지 검색엔진용 키워드의 나열 그 자체: 교양 / 인문학 / 클래식

 

"3000년을 대표하는 인문학의 정수, 동양고전"

이 문구 또한 그 속에 무슨 메시지가 담겨 있는지 모를, 쭉정이 깡통 문장인데다가 가치 수식 단어들만 작렬: 3000년, 대표, 정수, 동양고전.

 

자극적이고 근거 없는 가치수식 단어들 들입다 붓는 이런류 제목 카피 투성이로 민망한, 그런 쌈마이 책은 만들지 말자, 제발.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앞표지, 뒷표지, 띠지 그 어디에도 인문학이라는 단어가 없어서, 삐끼 데려와서 책 팔아먹으려는 쌈마이 짓 안해서, 정말 다행인 책.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이 책 역시 인문학에 '시작하는'이라는 단어를 써 성취 속성을 지닌 것으로 포지셔닝.

 

"인문학이야말로 크리에이터의 첫 번째 스펙이다"

인문학을 가시적이고 구체성을 지닌 기술(테크닉, 스킬) 개념으로 몰아가는 판촉 잔기술.

독자를 실용성만 찾는 B급 교양인으로 여겼을 때나 나올 수 있는 카피.

사람들이 혹하고 달콤하게 여기는 소비 개념 [크리에이터] [스펙]을 나열해서 그들의 지갑을 열려는, 손발이 오그라드는 카피.

출판사에서는 잘 팔리게 하려고 표지에 쌈마이 카피를 쓰긴했지만, 지성이 있다면 스스로 민망함과 쌈마이 의식에 대한 자책감은 절절했을 명문장.

 

 

노자 인문학

 

빅데이터 인문학

원제 Uncharted: Big Data as a Lens on Human Culture 人 文

시류성 제목 네이밍이지만 그런대로 양호한 제목, 목차.

 

"인문학을 위한 빅데이터 사용 설명서..중략...데이터가 그리는 아름다운 곡선이 전 세계 인문학계를 발칵 뒤집어놓았다."

인문학을 어필하려고 무진장 애쓰는 카피.

'인문학계' 전혀 안쓰이는 표현은 아니지만 너무 끌어다 쓰는 느낌.

 

엄마 인문학

혁명 운운하며 선동과 자극으로 캐주얼 인문학도들의 눈길을 끌려는 출판학.

 

저는 인문학이 처음인데요

"교양인이 되기 위한 내 생애 첫 인문학"

딱 스무살 새내기용 카피인데 30~40대가 여기에 혹한다면...

 

한 뼘 인문학 2015년 2월

작전주처럼 작전기획으로 만든 분위기.

지대넓얕과 마찬가지로 문화, 예술, 과학, 사회, 역사 에피소드들의 잡학 편집샵.

 

비즈니스 인문학

"비즈니스의 깊은 답은 인문학이다"

 

저렴 충만하게 인문학 꼬리표 붙이지 않고, 조용히 사람과 세상을 이야기하는 진짜 인문학 도서들은 어디 얼굴 내밀 자리도 없고 서러워서 살겠나.

 

 

인문학을 3분 기다리면 먹을 수 있는 농심 육개장 사발면처럼...

그게 바로 한국인의 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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