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어볼 음식/아시아 음식

[종각/종로 맛집] 모든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점들이 싸대기 10대씩 맞아야할 맛 / 사이공

by 맛볼 2011. 10. 2.

종각역 두산위브에 있는 베트남 쌀국수집 사이공은 베트남 현지인들이 직접 운영하고 조리하는 베트남 쌀국수 맛집.

사이공의 맛을 본 사람들은 분명히 국내에 성업중인 모든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들에게 싸대기 10대씩 때릴 마음이 생길 것이다. 마음만 들지 말고 그 싸대기를 바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

국내 프랜차이즈들이 ① 한국 입맛에 맞게 최상의 로컬화를 했는지 ② 한국화의 의도 전혀 없이 최선의 현지 레시피를 찾아 국내에 도입했는지 간에, 십년도 넘게 국내에 매장 늘려 돌리고 있는 베트남 쌀국수 맛의 결과물은 그 나물에 그 밥이며 이모양 이꼴이다. 

그런데 사이공의 맛은 베트남 어느 동네 시장에서 만든 이국적 풍미 물씬한 쌀국수를 0.1초 안에 순간 이동으로 종로에 배달한 바로 그것이다.


사이공 현재는 100m 거리의 르 메이에르 빌딩 1층으로 이전해서 운영중




사이공 입구.



사이공 내부.



사이공 쌀국수 메뉴.



양지차돌 쌀국수 주문.



국내 프랜차이즈들의 맛과는 국물과 소스의 차원이 다르다.



사진 보니까 침샘에서 자꾸 침이 솟아난다.



고추볶음밥도 먹었다.


* 사이공 총평

BlogIcon 국내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들은 그들에게 그렇게 많은 돈을 벌어줬던, 이땅의 소비자들에게 싸대기 10대씩 맞아도 자신들의 맛 없음을 깨닫지 못할 것이며, 향후에도 이 맛에 결코 범접할 수 없을, 리얼 베트남 현지의 국물과 소스를 지닌 곳이 바로 사이공이다.

최소 5개가 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국내의 베트남 쌀국수 프랜차이즈들은 모두 사이공 앞에 무릎 꿇어야 한다.


BlogIcon 사이공을 처음 가본지 1년이 넘었는데, 첫 방문 이후 그 맛에 감동해서 일주일 내리 먹으러 갔던 내 마음이 발길을 뚝 끊고 리뷰도 미루고 올리지 않은 부득불 사연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기는 곤란하고 완곡한 비유로 대신한다.

고객의 시야가 닿지 않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음식 만드는 과정과 위생적 영역(재사용 등)에 대해서는 뭐라고 하지 않겠으니, 최소한 우리가 목격하지는 않게(못하게) 신경은 써주길. 이로 베어 문 자국 이런 거 보이지 않도록.


BlogIcon 어떤 행동이나 상황에서 위생적 판단을 내릴 때, 그 사람이 속한 국가 단위 문화권에 따라 그 행동을 위생적인 것이거나 비위생적인 것으로 다르게 판단할 수 있는 가능성은 분명히 있으며 청결 기준의 높낮이도 다를 수 있으니, 문화적 차이에 기인한 위생 문제에는 너그러움의 여지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살아오면서 위생과 청결에 대해서 보고 듣고 겪은 학습의 양과 질(환경론)이 개인의 속성(유전론)과 결합한 산물로서의 위생 마인드에 따른 비위생 행동에는 엄격한 잣대가 필요하다. 

 

 리뷰어

달따냥

 상 호

사이공 (SAI GON)

 주 소

서울시 종로구 수송동 58 1F (두산위브파빌리온 101호)

 전 화

 02-730-6668

 위 치

종각역 2번 출구 나와서 70m 직진 횡단보도 건너서 바로 좌측 길 두산위브.

 기 타

-

 웹공간

-

 서비스 내용

양지차돌 쌀국수, 고추볶음밥

 방문 시기

2011년 9월

 공간 디자인

★★★★★★★☆☆☆ (샵 공간 인테레어, 디자인, 소품의 완성도와 전문성과 체계성)

 공간 친밀도

★★★★★★★★☆☆ (샵 공간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심리적 안정감과 친밀함)

 공간 청결도

★★★★★★★★☆☆ (샵 공간·인테리어·비품의 정리 정돈 및 위생 상태)

 직원 친절도

★★★★★★★★☆☆ (샵 직원들의 친절 정도)

 직원 전문도

★★★★★★★★★☆ (샵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직원의 숙지, 전문성)

 제반 위생도

★★★★★☆☆☆☆☆ (샵 직원의 위생 상태, 음식·식기·도구들의 청결 및 소독 상태)

 음식 만족도

★★★★★★★★★☆ (가격이 고려된, 주문한 음식과 용기의 미각적·시각적 만족도)

 칭찬 멘트

-

 건의 멘트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