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석 가리기/삼청동 옥석 가리기

삼청동, 옥석 가리기 -- (3) 삼청동 명품 즉석 떡볶이

by 맛볼 2011. 6. 25.

 

이 글 포스팅 이후에 상호와 간판 디자인에 관한 급 궁금증이 엄습하여 발로 뛰어 취재(?)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삼청동 명품 떡볶이 VS 삼청동 명품 즉석 떡볶이, 그 사실 관계 2011년 6월 28일




이뭥미?
기가 차서 말이 안 나온다.



(2010년 2월 당시 촬영 사진)
인지도가 상당히 있는 북촌 가회동 사무소 옆의 삼청동 명품 떡볶이의 상호와 간판 내용을 그대로 모방한 것이라고 추정하는게 무리가 없을 만큼 유사한 간판으로 작년에 문을 연 삼청동 명품 즉석 떡볶이.

이곳을 삼청동 명품 떡볶이로 인지하고 찾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명품 즉석 떡볶이' 측이 '명품 떡볶이' 주인 아주머니와 관계자이거나 상호 합의(동의) 아래 작명한 것이 아니라면,
이건 명명백백한 부정경쟁방지법 위반이다.
여기에 더해서, 삼청동 명품 떡볶이가 상표 등록은 안되어 있겠지만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저명성, 인지도가 자연스럽게 형성된 관습적 상표의 가치가 충분하므로 상표법 위반도 검토해볼 수 있는 사안이다.

삼청동 명품 즉석 떡볶이 -
맛, 친절도, 위생 모든 부문에서 이곳 방문을 장려할만한 요소는 전혀 없다.

옥석 가리기 : 석
감별 코멘트 : 혜안으로 세상 만사를 잘 파악하자.

옥석 가리기는, 대상이 외부에 보여지거나 인식되고 있는 모습과 실상 사이에 있을 수 있는 괴리를 살피는 작업이다.
옥석을 가리는 주 요소는 맛/위생/경영(응대 태도, 운영 마인드, 홍보 방식)이며 인테리어는 거의 고려되지 않는다.
위 판단은 해당 업소에 대한 대략 5000만명 인구 중 한낱 자연인 1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결론일 뿐이며,
개개인의 가치관과 취향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음은 당연함.
 
☞ '삼청동, 옥석 가리기' 시리즈 더 읽기

맛 있게 읽으셨으면 추천 꾸욱~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