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셔볼 음료/커피

어느 카페의 용감하거나 무지한 메뉴판 / 부제: 프라푸치노는 스타벅스 등록상표 - 특허청 상표 출원, 저작권 상표권 침해

by 맛볼 2018. 6. 6.
반응형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는 특허청 등록상표
카페 메뉴판 - 메뉴명으로 프라푸치노 사용은 상표권 침해에 해당하는 상표법 위반 행위

특허청 상표 출원 등록 - 스타벅스 이외 카페의 프라푸치노 사용은 상표권 침해 상표법 위반




어느 개인카페의

겁없는 or 용감한 or 무지한 메뉴판


적지 않은 카페들이 메뉴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는 FRAPPUCCINO(프라푸치노)는 스타벅스만의 특허청 등록 독점 상표.


카푸치노, 카페 라떼, 콜드 브루처럼 식별력 없는 보통명사가 아닌, 스타벅스 측이 작명해서 만든 고유명사라는 뜻.


스타벅스는 FRAPPUCCINO 및 프라푸치노에 대해서 대한민국 특허청에 영문 및 한글 병기 표장으로 12개의 상표 등록번호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타벅스가 아닌 커피 사업자가 프라푸치노를 자신의 음료 메뉴명으로 사용하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 <상표권 침해>의 위법에 해당.


그런 이유로 프라푸치노와 비슷한 레시피의 분쇄 얼음 음료에 대해서,
이디야커피는 <플랫치노>, 커피빈은 <아이스 블렌디드>, 던킨도너츠는 <던카치노>라는 자체 작명 메뉴명을 사용.


스타벅스가 프라푸치노 사용 카페 사업자들에 대해서 마음 먹고 상표법으로 걸면 모두 걸린다는 뜻.



사진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2018년 메인 페이지 화면 중 프라푸치노 이미지 부분 갈무리 istarbucks.co.kr


커피·카페 문화 웹진 & 마켓플레이스

BROWN 브라운

brown.kr

brown.co.kr
인스타그램 instagram.com/brown.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