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로 3가 카페 빈티지 인테리어 커피한약방 - 빈티지풍 핸드드립 커피집
을지로 문화, 을지로 3가 카페 커피한약방 메뉴 - 핸드드립 커피, 뱅쇼, 글뤼바인
커피한약방 그리고 을지로
서울 카페 문화의 대안으로 떠오른 지역 _ 을지로권
인쇄업, 철공업, 플라스틱 가공업 등 2차산업이 여전히 성황을 이루고 있는 도심 속 공장지대 을지로 3가, 을지로 4가.
2014년 5월 등장한 커피한약방을 필두로
2018년 6월 현재... 어느새 20개를 넘어선 을지로3가·4가권의 카페 상권.
커피한약방은 을지로권에 카페가 몰리는 현상의 시발점이자 도화선.
공간디자인에 있어서...
구체적이고 타당한 맥락을 담고 있으며,
그 자체가 콘셉트이자 분명한 지향점이고,
선명한 메시지 전달력을 지닌,
을지로권 유일한 카페 _ 커피한약방
■ 을지로3가·4가권 인쇄산업 거리 카페들의 공통점
오래되거나 소외된 공간을 리스토어·업사이클링 정신으로 설계한,
[빈티지·키치·레트로 스타일]로 요약할 수 있는 범을지로권 카페들
1. 저예산
2. 최소 40년 넘은 건물의 엘리베이터 없는 2층~4층
3. 인테리어 비용의 최소화
4. 간판의 최소화 혹은 생략: 본의 아니게 스피크이지
5. 블로그보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존재가 단기간에 전파되는 특성이 있으며, 흥행의 성패 또한 인스타그램 회자성에 좌우
6. 빈티지·레트로·재활용 콘셉트로 꾸민 공간 디자인 그 자체가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유일한 동인動因:
최근의 카페 트렌드로 각광(?) 받는 빈티지 인테리어가 그곳 각자가 지닌 경쟁력의 거의 전부이며, 그 외에는 딱히 살펴지지 않는 지향성, 주제성, 맥락
7. 단지 정신 없을 뿐, 콘텐츠 없고, 딱히 지향하는 정신 없는,
단지 저예산을 위한 저예산 카페는 빈티지가 아니라 빈티 → 사상, 철학의 빈티
8. 거기에 <전혀 없는 문화적 의미>를 앞에 두고 애써 화려하거나 의미심장한 수사를 곁들여 미화와 가치를 부여할 이유가 없는,
문화 쭉정이 카페들이 적잖이 있는 을지로 3가 을지로 4가 카페 상권.
* 커피한약방 리뷰 모음
커피한약방은 브루잉, 핸드드립, 푸어오버 커피 아니고 그들만의 메뉴명 _ 필터 커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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