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셔볼 음료/커피

[북촌/삼청동 카페] 가회동 한옥마을 가는 길목에 있는 핸드드립 카페 / 두루

by 맛볼 2011. 10. 1.
반응형

북촌 가회동의 한옥마을 입구에 있는 핸드드립 카페 두루

가회동 북촌의 한옥마을로 올라가는 입구, 북촌의 목 좋은 곳에 핸드드립 커피점 두루가 있다.
(유명한 북촌 대장장이화덕피자 왼쪽 집이 두루)

삼청동에 비해서 북촌 가회동권은 동네의 면적에 비해서 카페 수가 많이 적은 편인데, 북촌에 정통한(?) 이의 귀띔에 따르면, 그 이유는 한옥마을 관련 전통 가옥 보존 관련 정책 때문에 상업시설의 허가가 까다롭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날 일정은 한옥마을에 있는 박물관에 들렀다가 삼청동으로 넘어가는 경로인데, 두루 앞에 멈춰서 '북촌을 둘러본 후 삼청동으로 넘어가서 커피점에 들어갈까?' 논의하다가 그냥 눈 앞에 보이는 두루에 들러 커피 맛을 보기로 했다.



오래된 양옥 건물에 마호가니 빛깔 옷을 입힌 외관.



안에 들어서서 바라본 모습.



바 전경.
백열등 색감의 볼전구가 갓 없이 꾸며지는 것은 흔한 조명 디자인인데, 검은색 천으로 된 전깃줄에 매달려 맨몸으로 천장에서 떨궈져 있는 모습은 50~80년대에 천피복 전깃줄과 백열등이 사용되던 풍속을 재현하는 것이라서 복고적 느낌이 든다.



앗 그런데 건축용 철근으로 찻 받침들 선반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이채롭게 눈에 들어온다.



나무기둥에 철근으로 메뉴판 꽂이도 이렇게 만들어 부착해 놓았다.
이런 디자인 요소 잘 기억해둘만하다.



입구에 있는 커피 볶는 기계 로스터는 DIEDRICH(디드릭) 브랜드.



두루 핸드드립 커피 메뉴.



두루 카페 네이밍.



한옥마을에 위치한 것을 고려한 것인지 한옥이 아닌 건물인데 천장을 한옥식으로 디자인.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정면 벽 왼쪽으로 시야가 가려지는 막다른 골목식 공간이 있고 여기 테이블을 놓았는데, 이 공간은 나름 은폐(?) 효과가 있는 공간이라서 커플이 함께 앉아 있기 좋다.



옛날식 마란츠 앰프에 턴테이블까지 갖춘 오디오 시스템.
이런 빈티지(빈티지라는 말 여기저기 남용하는 거 싫지만 마땅히 쉽게 묘사하려니 어쩔 수 없음) 오디오를 들여 놓은 카페가 또 있으니, 정독도서관 옆 연두((緣豆) 인데 이곳의 오디오 기기 수준은 두루보다 높다.



커피잔이 낯익은 디자인이다.
전광수 커피하우스에서 보던 그것.
명동점에 갔을 때 잔과 받침에 전광수 커피하우스 로고가 인쇄되어 있어서 이 잔들이 전광수만의 고유 디자인인 것으로 알고 감탄했었다.

이날 삼청동 카페에 가지 않고 두루에 간 덕분에 전광수카페 잔 디자인이 자체 창조의 산물이 아니라는 소소한 사실 뿐만 아니라 이 예쁜 커피잔들의 제작자에 대한 정보도 알게 되었다.

"전광수 카페에서 이 잔을 봤다"는 내 말에 앞에 앉아 있는 지인이 냉큼 "Ethiopia와 원두 그림 잔이랑 소용돌이 라떼 아트 잔받침 디자인이 전광수카페 측 소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전광수에서 사용하고 있는 이 핸드페인팅 커피잔들을 제작한 도자기 업체가 누구인지 알고 있다"며 고급정보(?)를 들려준 것이다.
그 주인공은 바로 핸드페인팅 도자기 전문 업체 - 쉬즈데코 shesdeco.com

두루에서 DIEDRICH(디드릭) 로스터를 사용하는 것과 전광수 카페와 동일한 커피잔 시리즈를 사용하는 점, 두 가지가 동일한 사실을 미루어 보면 전광수 커피 아카데미에서 공부했을 수도 있겠다는 추측.



두루의 로고.
일견 그냥 커피잔으로만 봤는데 몇 번 들여다 보니 D와 R이 조합된 그림이었다.


두루라는 이름 소개.



두루 가는 길.


* 두루 총평

한옥마을이라는 지역적 문화적 특성에 잘 부응해서 공간을 참 잘 디자인했다.
2011년~ 오늘까지 방문했던 카페들 중 인테리어의 완성도, 체계성 측면에서 금, 은, 동 메달 순위권에 드는 곳.
로고에서 브랜딩의 스토리텔링도 완성도가 높고 디자인의 감각도 뛰어나다.

 

 리뷰어

달따냥

 상 호

두루

 주 소

서울 종로구 가회동 64-1 북촌한옥길 1.

 전 화

 02-741-0270

 위 치

안국역 2번 출구 나와서 헌법재판소 쪽으로 횡단보도 건넘. 헌재 지나서 가회동사무소도 지나고 100m 더 직진 돈미약국 직전 왼쪽 골목으로 들어감.

 기 타

-

 웹공간

-

 서비스 내용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에티오피아 하라

 방문 시기

2011년 9월

 공간 디자인

★★★★★★★★★☆ (샵 공간 인테레어, 디자인, 소품의 완성도와 전문성과 체계성)

 공간 친밀도

★★★★★★★★☆☆ (샵 공간 인테리어에서 느껴지는 심리적 안정감과 친밀함)

 공간 청결도

★★★★★★★★★☆ (샵 공간·인테리어·비품의 정리 정돈 및 위생 상태)

 직원 친절도

★★★★★★★★☆☆ (샵 직원들의 친절 정도)

 직원 전문도

★★★★★★★★★☆ (샵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직원의 숙지, 전문성)

 식기 위생도

★★★★★★★★★☆ (샵 직원의 위생 상태, 식기 도구들의 청결 및 소독 상태)

 음식 만족도

★★★★★★★☆☆☆ (가격이 고려된, 주문한 음식과 용기의 미각적·시각적 만족도)

 칭찬 멘트

-

 건의 멘트

-


맛있게 읽으셨으면 손버튼 꾸욱~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