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박원순 서울시장과 블로거들의 간담회 후기: 정책 토론, 도시 재생,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싱크홀, 서울시민청, 시장실 방문
블로거 시민 기자들의 정책 제안 - 서울역 7017 프로젝트 도시 재생, 싱크홀 대책, 청년실업 해소
박원순 서울시장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7월 4일 TNM이 주최하고 박원순 서울시장님이 블로거 30인을 시장실로 초청한 간담회 후기입니다.
서울시장-블로거 간담회 장소인 6층 서울시청 신관 시장실로 올라갑니다.
시장실 로비 입구.
간담회 참석자들을 위해 TNM에서 준비한 음료와 샌드위치.
2014년 5월 21일 서울시장 후보 신분으로 만났던 블로거 간담회.
작년에는 시장시장 후보라는 정당인이고 자연인 신분이었지만,
이날은 소통령이라는 별칭으로 서울시 살림을 책임지는 시장 신분으로 블로거들과 만났습니다.
행사 순서
- 참석자 확인
- 간담회 일정 소개
- 시장 인사 말씀
- 사전 취합 질의응답
- 서울시 제반 정책에 관한 자유토론
- 마무리 발언 및 참석자 기념촬영
- 시장실 투어 (라고 명명되었지만 실제는 시장실 난입 타임)
간담회 대담자는 팩트TV 편집국장 정운현님 (오마이뉴스 편집국장,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사무처장 역임)
간담회에 초청 받은 블로거들이 사전 작성한 질문들에 답변하셨습니다.
주요 사전 질문 내역
1. 시민 위생
메르스 종식과 무관하게 지하철역사 내 손소독기를 연중 상시 운영해서 시민들이 사람들과 만나러 가는 거점인 지하철역을 나설 때 손 소독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지하철공사/도시철도공사의 수장인 박원순 서울시장님에게 정책 제안.
2. 싱크홀
최근 서울시 곳곳에 싱크홀이 발생하고 있는데 장마철을 앞두고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3. 도시재생 및 개발
해외여행을 다니면서 하이라인파크 등 도시 재생 사례를 직접 경험하니, 제가 사는 삶의 터전인 서울이라는 대도시의 재생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서울역 7017 프로젝트 이외에 추가로 검토중인 도시 재생 후보 대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간담회 현장에서 질문하는 참석자.
서울시 행사를 기록하는 영상팀.
간담회를 기록하는 카메라 수와 성능이 작년 시장 후보시절과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블로거들의 정책 제안 열기도 뜨거웠고 이에 대한 시장님의 답변도 단답이 아니고 자세하고 심층적 내용으로 진행되어, 1부 간담회에 할애된 2시간에서 30분이나 더 길어졌습니다.
이제 시장실 투어 형식을 취한 시장실 난입 시간입니다!
원순씨의 시장실 이야기
음식점의 주방처럼 시민들이 잘 들여다 볼 수 있도록 물리적이고 심리적으로 공개한 시장실에 관한 소개.
시장실 Mayor's Office
여러 섹션으로 나누어져 있는 시장실의 앞 쪽은 정책 자료실.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설명.
서울시 곳곳에 깔려 있는 보도블록의 시공자 실명제·책임제를 담고 있는 보도블록 10계명
부실공사, 불량블록으로 인도가 훼손된 경우에는 시공자가 즉시 원상복구하도록 제도.
대리석, 콘크리트, 나무 등 서울시에 시공되고 있는 블록 견본.
당연히 사복경호원이 있었겠지만...
참석자들이 행사 내내 시장님 바로 앞에 접근하고 시장님을 만져도 제재하는,
수직적이고 권위적이고 계층적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았던 친시민적 서울시장.
진격의 종착지 시장 집무실.
원래 10분 안팎 간단한 소개가 예정되었었지만 신이 난 시장님은 30분 가까이 시장실 이곳저곳을 침튀기며 소개해주셨습니다.
간담회를 사진 찍고 보도자료 내기 위한 요식행위 퍼포먼스가 아닌, 시장님이 시민과의 실질적 소통 현장으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시장 명함도 탈취!
간담회와 시장실 난입 모든 일정을 마치고, 내년 간담회를 기약하며 시장님과는 작별 인사.
서울광장과 플라자 호텔.
'맛볼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대지 마시오 - 역사교과서 국정화 중단! 어용 역사가 창궐하는 세상, JTBC 뉴스룸 손석희 멘트 (3) | 2015.11.04 |
---|---|
신세계 강남점 식당가의 위생무개념 딱 한 가지가 아쉬웠던 어느 음식점 (0) | 2015.02.22 |
미국산 소고기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더 좋은 것만 주고 싶을 때 선택하는 식재료? (2) | 2015.01.27 |